AWS

[AWS] EC2 Centos MobaXterm (SSH) 접속 방법, login as 값

SDeveloper 2020. 3. 28. 15:05
반응형

 

 

 

AWS Centos7 서버를 생성하고 SSH를 통해 접속을 시도 했는데, 접속이 되지 않았다.

pem 키를 ppk 형식으로 변환해주어야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centos의 경우 서버 접속 전, login as 값에 centos를 입력해주어야 접속이 가능했다.

 

 

1. SSH Tool Download

AWS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SSH 툴을 다운받는다.

시큐어 셸(Secure Shell, SSH)은 네트워크 상의 다른 컴퓨터에 로그인하거나 원격 시스템에서 명령을 실행하고 다른 시스템으로 파일을 복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응용 프로그램 또는 그 프로토콜을 가리킨다.

- putty

- cmder

- mobaXterm

 

구글링해보면 putty를 주로 사용하고 있어 검색 결과도 많이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mobaXterm이 사용하기 편리하여 이 툴을 이용하려고 한다.

 

 

 

 

2. ppk 확장자 Key 생성

AWS에서 생성한 pem 확장자의 Key로는 MobaXterm에서 서버 접근이 되지 않았다.

 

우선 Putty를 이용하여 접속을 시도해보았는데 이 때 생성한 ppk 형식의 Key를 MobaXterm에 세팅하니 접속이 되었다.

 

1) Putty로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선 Putty를 설치하고 PuttyGen을 실행시킨다.

 

 

 

Conversins > ImportKey > Parameters에 SSH-1(RSA) 클릭 > Save private Key 클릭

 

 

 

3. MobaXterm 실행

 

 

 

 

4. New Session

- SSH 클릭 후 Remote host에 Public IP를 입력한다.

- 하단의 Advanced SSH settings 중 Use private key에 체크하고 위에서 생성한 ppk Key를 넣어준다.

 

 

 

5. Server login

- Ok버튼을 누르고 나면 login as 값을 입력하라고 뜬다.

- 계정 id, root, 계정 username 여러가지 값을 입력해보았는데 centos를 입력하면 접속이 되는 것이었다.

- ubuntu의 경우 그대로 ubuntu 라고 입력하더라.

 

 

 

 

 

 

6. 접속 완료

 

 

 

 

 

* MobaXterm Key 생성

서버 접속 후 툴을 잠깐 살펴보니 MobaXterm에도 Key를 Save하는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었다.

Tools > MobaKeyGen을 통해 위와 같은 방법으로 Key를 생성해준다.

 

 

 

 

 

 

반응형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Amazon EC2 Instance 생성 - Centos7  (0) 2020.03.28